IT&테크/주변기기

작고 가볍고 빠르다! 외장 포터블 SSD 삼성 SSD T9 리뷰

gimguess 2023. 10. 24. 22:48
반응형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저장된 파일들이 용량 부족 문제로 곤란한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외장 저장장치이다. USB 메모리는 휴대성에서는 유용하지만, 용량이나 전송 속도 면에서는 외장형 SSD가 훨씬 뛰어나다. 특히 삼성 포터블 SSD는 성능과 안정성이 뛰어나며, 개인적으로도 한번 사용해보고 싶은 제품이라 소개해보려 한다.

포터블 SSD를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첫 번째로, SSD는 하드 드라이브보다 데이터를 훨씬 빠르게 읽고 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용량의 영상 파일을 수정하거나 이동할 때 큰 시간 절약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 SSD는 충격과 진동에 강하다. 여행 중이거나 외출 시에도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전통적인 하드 드라이브에는 민감한 기계 부품이 포함되어 있어 쉽게 손상될 수 있지만, SSD는 그러한 부품이 없어 이동 중에도 데이터 손실 걱정이 덜하다.

마지막으로 외장 포터블 SSD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휴대성이다. 작고 가벼운 SSD는 어디든지 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어, 중요한 파일을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접근하고 작업할 수 있게 해준다. 결론적으로 포터블 SSD는 속도, 안정성, 휴대성 모두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1. 개봉
2. 외관 및 디자인
3. 사용성
4. 성능 테스트

 

1. 개봉 

삼성 SSD T9의 상자를 열어보면, SSD 본체와 제품 설명서, 다양한 연결을 위한 USB-C to C케이블 한 개 그리고 USB-C to A 케이블 한 개가 제공된다. 제품의 포장이 플라스틱 대신 종이로 만들어져 있어 친환경적으로, 이런 친환경적인 포장은 환경을 생각하는 삼성의 노력이 반영되어 소비자로서도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설명서와 USB A to C와  C to C 케이블이 들어있다.

현대의 대다수 노트북이나 태블릿은 USB-C 포트를 표준으로 장착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데스크톱(PC)이나 몇 년 전에 나온 노트북은 이 표준 포트가 없을 수 있다. 이런 사용자를 위해 USB-C to C 케이블과 함께 USB-C to A 케이블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어떤 기기에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모든 사용자가 제품을 더욱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 외관 및 디자인

제품의 본체는 세련된 검정 색상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내구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리콘 덮개가 적용되어 있어,  떨어뜨리거나 부딪혔을 때도 안전할 것 같다. 더불어, 도트 무늬 패턴 처리로 그립감이 탁월해 미끄러짐 걱정이 없을 것 같다. 측면에는 상태 표시를 위한 LED 인디케이터와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C포트가 갖춰져 있다.

 

제품 포장을 처음 열었을 때 SSD T9의 미니멀한 크기에 놀랐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작고, 신용카드와 거의 비슷한 크기였다. 한 손안에 딱 맞게 들어오는 이 디자인은 무게도 불과 122g으로 현재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이 170g~200g 이상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가볍다. 이렇게 가벼운 무게와 작은 크기 덕분에 밖에서도 편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어 휴대하기 좋을 것 같다.

 

3. 사용성

삼성 SSD T9는 여러 기기와의 호환성을 지원한다. 먼저 보통 사용하는 윈도우 환경은 기본이고, 갤럭시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Mac (맥 OS)와 카메라 같은 다양한 디바이스에도 연동된다. 호환성 테스트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톱, USB C Type 포트를 갖춘 노트북 그리고 갤럭시 스마트폰에 연결해 보았다.

1) 데스크톱 연결

USB A to C타입 케이블로 무리 없이 연결 가능하다.

 

2) C Type 노트북

C Type 포트가 있는 노트북에도 연결해 보았다. 윈도우 환경의 노트북이라면 모두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하다.

 

3) 갤럭시 스마트폰(안드로이드)

갤럭시 S23 울트라 모델에 연결하여 확인하여 보았다. 정상적으로 파일에서 SSD T9을 인식한다. 파일 관리자에 바로바로 SSD의 데이터를 확인가능하다. 꼭 S23 기종이 아니어도 C Type 포트가 있는 기기라면 호환가능하다.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갤럭시 태블릿도 사용가능하다고 한다.

 

4. 성능 테스트

삼성 SSD T9은  초고속 전송 기술을 탑재하여 2 GB 크기의 파일, 즉 표준 HD 영화 한 편을 1초 만에 전송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기 시간을 거의 없애고, 빠르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물론 SSD를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하여 몇 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벤치마크를 돌려보았다. 벤치마크 테스트 전 SSD의 온도는 33도가 기록됐다.

 

먼저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CrystalDiskInfo(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활용하여 테스트해 보았다. PC USB 3.0으로 벤치마크를 돌려보았는데, 생각한 점수보다 너무 낮게 나와 C Type포트가 있는 노트북으로 벤치마크를 다시 돌려보았다. 최종 노트북으로 벤치마크 테스트를 한 결과 읽기 1067MB/s, 쓰기의 경우 1028MB/s가 나왔다.

 

다음으로는 삼성에서 제공하는 삼성 SSD 매지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벤치마크 테스트를 해보았다.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SSD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읽기 974MB/s, 쓰기 933MB/s의 결과가 나왔다. CrystalDiskInfo와 벤치마크 설정값이 조금 다르게 설정되어 속도가 조금 낮게 나온 것으로, 설정을 같게 해준다면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파일 이동에 걸리는 속도를 테스트 해보기 위하여 2GB가 조금 영화 파일을 이동하는 테스트를 해보았다. 크게 속도 저하 없이 파일을 이동할 수 있었다. 대략 테스트한 노트북 기준으로 5초 정도 걸렸다.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다르게 측정될 수 있다.

 

SSD T9의 벤치마크 테스트와 파일 이동을 모두 한 후 온도를 재측정한 결과 37도로 약간 오른 정도였다.

휴대성과 세련된 디자인이 필요하신 분이나, 영상 작업 및 대용량 파일을 자주 다루는 분들에게는 삼성 SSD T9가 최적의 선택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최대 5년의 긴 보증 기간이 제공되기 때문에 구매 후에도 믿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https://prod.danawa.com/info/?pcode=28621343&_OC_=ex_blog1&logger_kw=ex_blog1&?utm_source=naver&utm_medium=blog&utm_content=&utm_campaign=event_samsung_231006

 

삼성전자 포터블 SSD T9 (2TB) : 다나와 가격비교

컴퓨터/노트북/조립PC>PC저장장치>외장 SSD, 요약정보 : 외장 SSD / 완제형 / USB3.2 (20Gbps) / PC연결 단자: Type A, Type C / 저장장치 단자: Type C / 읽기: 2,000MB/s / 쓰기: 1,950MB/s / NVMe / UASP 지원 / 보안기능 / AE

prod.danawa.com

반응형